'공영개발'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단기간 내 추진 어려워…시외버스정류소 우선 이전

'공영개발'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단기간 내 추진 어려워…시외버스정류소 우선 이전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정례브리핑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의 향후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4차례 무산된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대해 대전시가 '공영개발'을 하기로 결정했지만 단기간 내 추진은 어려울 전망이다.

시는 우선 유성온천역 인근에 있는 유성 시외버스정류소를 터미널 부지로 이전해 운영하기로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대전도시공사가 유성복합터미널을 건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민간사업자와의 사업 협약 해지 이후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이달까지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했는데, 공영개발을 대안으로 꺼내든 것이다.

다만 '준비된' 공영개발로 보긴 어려운 상황이다. 허 시장은 "여러 경로를 통해 민간사업자들의 의사를 타진했으나 사업 참여 의지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시가 공영개발을 전략적으로 선택했다기보다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셈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규모도, 재원 마련도 앞으로 그려나가야 한다. 허 시장은 "백지상태에서 다시 시작"이라며 "앞으로 어떻게 했을 때 적자 손실을 최소화, 더 긍정적으로는 흑자를 낼 수 있는 사업으로 끌고 갈 것인지의 검토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사업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층수 제한 완화 및 용도 확대 등 사업여건 개선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층수 제한을 기존 10층에서 20층 이상으로 확대하고, 건축용도도 공동주택을 허용하는 내용 등이다.

허 시장은 "지금 대전시의 유통환경과 여러 여건을 놓고 봤을 때 기존의 대규모 판매시설 위주 개발은 시대의 흐름에서 벗어났다"며 "공적인 영역, 예를 들어 청년주택 확대 등의 공적 기능 강화가 안이 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여러 개선해야 할 과제들이 있는 만큼 국토부와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협의 결과와 도시공사가 발주예정인 터미널 건축기본계획 용역 결과 등을 반영해, 내년 상반기까지 세부 건립계획을 내놓겠다고 시는 밝혔다.

터미널 사업에 또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재 유성온천역 근처에 있는 시외버스정류소가 구암역 옆에 마련된 터미널 예정지로 우선 옮겨진다.

유성 시외버스정류소는 낡고 비좁아 이용객 불편이 크고, 극심한 교통 혼잡을 빚어왔다.

약 2800㎡ 부지에, 연면적 약 600㎡ 규모로 건립되는 시외버스정류소는 매점과 식당, 휴게시설 등의 부대시설과 편익시설들을 갖추게 되며 내년 상반기까지 이전하게 된다.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그동안 민자 제안 사업이라는 특성상 수익성에 치중된 측면이 있었는데 공공성을 좀 더 추가한 복합터미널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대전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