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세종 이전 관보 고시, 국민의힘 대전시당 "여당의 폭정, 책임 통감"

중기부 세종 이전 관보 고시, 국민의힘 대전시당 "여당의 폭정, 책임 통감"

장동혁 시당위원장 "대전시, 기상청 이전 넘어 다른 기관 대전 이전 이끌어야"

대전 일원에 걸린 국민의힘 대전시당의 현수막. 국민의힘 대전시당 제공

 

중소벤처기업부를 대전에서 세종으로 이전하는 계획이 관보에 고시된 것을 두고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대전발전을 저해하는 정부 여당의 폭정"이라고 규정하면서도 "책임을 통감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당은 이런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대전 일원에 내걸면서 "비록 대전 정치지형에서 밀려나 있지만, 여당의 폭정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에 대한 자기반성"이라고 설명했다.

장동혁 시당위원장도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대전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던 국무총리와 행정안전부 장관의 약속은 늘 그렇듯이 정치적인 수사로 끝났다"며 "중기부 이전을 막아내겠다던 대전 여당 정치권의 호언장담도 진정성 없는 면피용이었고 정치력도 절대적으로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대전시는 사과 한마디 없이 '대전시민이 만족하고 수용할만한 대안이 마련되도록 하겠다'고 또다시 큰소리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가 기상청 등 청 단위 기관을 대전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을 두고서는 "중기부의 빈자리를 채우는 것이 혁신도시 지정의 목적이 아니다"라고 발끈했다.

그러면서 "대전시는 기상청의 이전을 넘어 혁신도시 지정 취지에 맞게 다른 공공기관의 대전 이전을 끌어내야만 한다"며 "대전시는 이제라도 중기부 문제처럼 혼잣말만 내뱉지 말고 모든 과정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들에게 도움을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5개 자치구 구청장 등이 지난해 11월 30일 행정안전부 앞에서 '중기부 이전 반대'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앞서 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에 대해 대통령 승인을 받아 지난 15일 관보에 고시했다.

오는 8월까지 기존 정부대전청사에서 세종시로의 이전을 공식 확정한 것으로 중기부 직원 499명이 세종시로 옮겨 신청사가 마련될 때까지 임시 사무실에서 근무하게 된다.

이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중기부 이전에 상응하는 대체 기관이 정부대전청사로 이전하는 등 시민들이 만족하고 수용할 만한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대전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