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만 순환철도 조기 개통 기념행사…"베이밸리 초광역 교통망 구축"

아산만 순환철도 조기 개통 기념행사…"베이밸리 초광역 교통망 구축"

베이밸리 사회간접자본(SOC) 구상도. 충남도 제공. 베이밸리 사회간접자본(SOC) 구상도. 충남도 제공. 아산만 순환철도 조기 완공 기념행사가 21일 아산 인주역에서 열렸다.

지난 2일 개통한 아산만 순환철도는 총연장 144.8㎞로 신설 서해선 50.9㎞와 포승평택선 16.5㎞, 기존 경부선 21.6㎞, 개량 장항선 55.8㎞ 등에 달한다.

천안, 아산, 온양온천, 신례원, 예산, 삽교, 홍성, 합덕, 인주, 안중, 평택 등 11개 역을 정차하고 삽교에 가칭 내포역이 설치되면 열차가 정차할 계획이다.
 
시속 150㎞급 ITX-마음으로 하루 시계 방향 3회, 반시계 방향 3회를 운행하게 된다. 1회 순환에 127분이 걸리게 된다.

이 철도는 애초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6~2035)에 담아 2035년까지 1조 8747억 원을 투입해 건설할 계획이었다.
 
도는 서해선과 포승~평택선, 경부선, 장항선, 신창~홍성 간 전철이 연결되는 점에 착안해 기존 노선을 연결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안했고 계획보다 빨리 아산만 순환철도를 개통하게 됐다.

도는 베이밸리 조기 완성을 위해 서해선-경부선 KTX 연결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GTX-C 연장, 대산-당진 고속도로, 제2서해대교, 태안-안성 고속도로, 서산공항 건설 등의 사업에도 적극적이다.

서해선~경부선 KTX 연결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고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서산공항은 2028년 개항 목표로 실시설계가 이뤄지고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제2서해대교 건설과 GTX-C 연장, 서산공항 건설, 대산항 배후단지 개발 등 초광역 교통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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