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술대학원 김진아 박사과정, 정경은 박사과정, 한현영 석사과정, 윤상호 교수(왼쪽부터), UCLA 양장 박사(상단). 카이스트 제공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진이 가상공간에서 생생하게 실제 체험하는 느낌을 주는 기술과 안무가들의 안무 동작을 쉽게 만들고 창작을 돕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KAIST는 문화기술대학원 윤상호 교수 연구팀이 '티투아이레이(T2IRay)' 기술과 가상현실에서 안무가들이 창작 작업을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코레오크래프트(ChoreoCraft)' 기술을 개발해 세계 컴퓨터 연합회(ACM)가 주최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학술대회인(CHI) 2025 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윤 교수팀과 미국 UCLA 양장 교수팀이 공동으로 개발한 티투아이레이(T2IRay)는 기존의 단편적인 엄지와 검지 제스처를 확장해, 가상공간 안의 물체를 자유롭고 정밀하게 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입력 방식이다.
기존에는 손의 위치나 방향이 달라져도 입력이 끊기거나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으나, 티투아이레이에서는 손의 위치나 방향과 관계없이 정밀한 포인팅이 가능하도록 해 사용자가 자연스럽고 끊김없이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손가락 관계성을 바탕으로 로컬 좌표계를 활용해 손 위치 및 방향에 관계없이 연속적인 입력이 가능하도록 했다.
연구팀은 가상현실에서 안무가들이 창작 작업을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코레오크래프트(ChoreoCraft)' 기술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가상현실(VR) 공간에서 춤 동작을 모션 캡쳐 기반의 아바타와 상호작용을 통해 직접 동작을 저장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해 기억 의존을 줄였으며 음악 및 이전 동작과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고려해 새로운 안무를 추천해 창작을 돕는다.
윤상호 교수는 "앞으로 공간 컴퓨팅을 넘어 피지컬 인공지능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술을 융합해, 실세계와 가상세계에서 인간의 능력을 확장하는 인간 중심 인터랙션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